고객센터

자주묻는 질문
FAQ 검색
FAQ 검색

자주하시는 질문 목록

  1. Q보청기 구입 시 모델을 결정하는데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있나요?

    A

    보청기를 선택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1) 대화의 필요 정도

    2) 주요 사용 환경

    3) 조작의 편의성

    4) 보청기의 종류

    5) 선호도: 크기, 재료, 색상 등

    6) 가격

    7) 기술(아날로그/디지털) 및 기능

  2. Q

    보청기를 착용하면 귀가 더 나빠지지 않을까요?

    A

    청각장애의 원인에 따라 또는 노화의 진행으로 차차 나빠질 수 있으나 본인의 청력에 적합한 보청기를 착용했는데도 청력이 나빠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오히려 청력 손실이 있는데도 장기간 착용하지 않은 경우 청감각이 둔해져 1년 후엔 어음 명료도(이해도)가 더 나빠졌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오히려 청력보존에 도움이 됩니다.

  3. Q

    보청기 구입 시에 꼭 본인이 가야 합니까? 

    A

    본인의 청력에 꼭 맞게 맞춰야 하므로 직접 와서 청력평가 결과를 토대로 보청기의 여러소리들을 직접 들어보신 후에 선택하시는 것ㅇ이 좋습니다. 

    기성형 보청기(단순귀걸이형)의 구입시에는 보청기 착용할 분의 상태를 잘 설명해 주신다면 보호자를 통한 구입도 가능합니다. 만일 몸이 불편하셔서 방문이 곤란하신 경우 출장상담도 가능합니다.

  4. Q

    보청기는 꼭 양쪽 귀에 착용해야 됩니까? 

    A

    양측성 난청의 경우 양측 모두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한귀만 보청기를 착용한 그룹과 양귀에 착용한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의 어음인지도를 보았을 때 한귀만 보청기를 착용한 그룹의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귀의 어음인지도는 4~5년 동안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구체적 잇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양귀에 착용하면 소리의 위치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귀로 듣는 것보다 어음이해력을 높혀줍니다.

    시끄러운 환경에서 어음이해력이 향상됩니다.

    먼거리의 청취력이 개선됩니다.

    자연스럽고 균형 잡힌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5. Q

    주변소음으로 인해 착용하기가 불편합니다. 

    A

    최근 보청기의 디지털 신호처리 시스템은 어음을 모니터해 자동으로 배경 소음크기를 줄이고 조용한 소리들을 자동적으로 증폭시킴으로써 조용한 소리들을 잘 들리게 하며 그 소리들이 불편하지 않게 제한하기도 합니다. 

    또한 소형 귓속형부터 제작가능한 방향성 마이크로폰 기술은 소음상황에서 어음이해도를 개선하여 보다 나은 청취만족도를 제공해 주어 많ㅇ은 도움이 되고 있으니 최신의 보청기 기술을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6. Q

    전화 받을 때 "삐익"하는 소리가 많이 납니다. 

    A

    이것은 보청기를 통해 증폭된 소리가 다시 보청기 내부로 들어가는 과정에서 나는 소리로써 보청기 사용 시 전화기를 보청기의 마이크에 갖다 대면 각기 다른 주파수대의 피드백이 한꺼번에 납니다. 이런 경우 전화기의 송신기 위치를 피드백이 나지 않는 지점을 찾아 송신기를 대는 가도를 조절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최근헤는 실시간 피드백 제거(Real time feedback canceller)라는 기술이 발달하여 보청기 착용자들이 전화 통화 시 발생되는 피드백을 음향 이득의 제한 없이 짧은 시간 안에 줄여줌으로써 불편한 피드백을 제거해 줍니다.

  7. Q

    보청기가 익숙해지려면 얼마나 걸리나요? 

    A

    보청기를 처음 사용하게 되면 지금까지 듣던 소리와는 달리 증폭된 소리를 듣게 되므로 처음에는 혼란스럽거나 부자연스럽게 느껴지시게 될 것입니다. 

    보청기를 적응하기 위해선 많은 소리들을 들어야 하며 처음엔 조용한 환경에서 착용해 작은 소리에 익숙해지게 한 후 점차 시끄러운 상황으로 나가셔서 여러 환경에서 나는 소리들을 적응해야 합니다. 소리가 뇌에서 적응되어 자연스럽게 들리기까지는 3개월~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8. Q

    보청기의 수명은 얼마나 됩니까? 

    A

    보청기의 수명은 연령, 보청기 형태, 귀지의 양, 하루 착용 시간 등에 영향을 받으나 평균 4~5년 정도 사용하시면 보청기의 음질이 나빠지게 되어 교체의 필요를 느끼게 됩니다. 

  9. Q

    보청기의 가격은 어느 정도 합니까? 

    A

    일반적으로 외이형 귓속형 보다는 고막형으로 갈수록 가격이 올라가게 되며, 아날로그 보청기는 30~80만원 대이며, 디지털 보청기는 수동조절형인 저가형 보청기는 75~155만원, 컴퓨터 조절형 중 보급형은 140~270만원, 고급형은 260~500만원가지 다양한 가격대가 있어 개인의 청력의 정도에 따라, 또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다양한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10. Q

    보청기를 착용하려고 할 때 절차가 어떻게 됩니까? 

    A

    청령 손실이 있다고 해서 바로 보청기를 착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1. 이비인후과에서 이과적인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한다.

    2. 보청기 전문 센터에 방문해서 보청기 적합에 필요한 청력평가를 한다.

    3. 보청기 선택 시 난청인의 귀 모양, 난정의 정도, 연령, 경제적인 능력을 고려한다.

    4. 착용하려는 난청인의 귓본을 채취한다.

    5. 보청기 제작 후 보청기 착용법 및 주의 사항을 알려준다.

    6. 2주, 1달, 3달, 6달, 1년 등으로 재적합을 통해 재활을 한다.

  11. Q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청각장애카드를 발급 받으신 분에 한하여 5년에 한 번 구입하실 때 절차를 밟으셔서 서류를 의료보험관리 공단에 제출하시면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1,179,000원, 차상위 계층과 기초 생활 수습자는 1,310,000원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2. Q

    청각장애인 판정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A

    청각장애인 판정을 하기 위해선 그에 필요한 측정 설비가 갖추어야져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이와 같은 설비가 갖추어진 종합병원이나 이비인후과에서만 장애인 판정자격을 허가합니다.

    그러므로 자격이 있는 곳에서만 가능합니다.

  13. Q

    보청기를 구입하러가서 바로 착용이 가능한가요? 

    A

    귓속형 보청기의 경우 당일 착용이 어렵습니다. 정확한 청력평가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고 귓본을 뜬 후 3~4일의 제작 소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RIC와 같은 오픈형 타입의 귀걸이형 보청기는 당일 착용이 가능합니다.

  14. Q

    보청기를 사용하면 이명이 호전되나요? 

    A

    보청기의 사용으로 이명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난청과 이명이 동시에 있을 경우 보청기를 통해 증폭된 주위환경음이 이명을 인지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보청기 착용 후 이명이 경감 되었다는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으나 의학적인 문제로 인한 이명은 먼저 치료가 필요하오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15. Q

    보청기를 착용하면 본인의 말소리가 이상하게 들리는데 왜 그런가요? 

    A

    처음 보청기를 착용하시면 본인의 말소리가 울려서 들리게 됩니다. 

    이는 귓속형 보청기의 외형 또는 귀걸이형의 귀꽂이가 외이도를 밀폐하여 저주파수가 증폭되서 생기는 현상 입니다. 이를 막힘효과 또는 폐쇄효과라고 하는데 이 현상은 저주파수의 이득을 낮춤으로써 어느 정도 해결되며, 보청기 착용 후 약 2주 정도면 없어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착용자들이 한번쯤은 거치는 현상이니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키보청기 목포센터
상호명 : 스타키보청기 목포센터      주소 : 전남 목포시 산정로 155 2F
대표자 : 김학진      대표전화 : 061-278-9288      사업자등록번호 : 411-02-82225
이메일 : jason016@naver.com
Copyright 스타키보청기 목포센터

이마크가 표시된 곳은 한국 보청기 협회가 인증한
전문업체로서 안심하고 정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